λ³Έλ¬Έ λ°”λ‘œκ°€κΈ°
ν•΄μ™Έ μ—¬ν–‰ 이야기

"μŠ€νƒ€λ²…μŠ€" 졜근 ν™”μž₯μ‹€ κ°œλ°©μ„ ꡬ맀 κ³ κ°μ—κ²Œλ§Œ ν—ˆμš©ν•˜λŠ” μ •μ±…μœΌλ‘œ μ „ν™˜

by λ™κ·Έλž€ 마음 2025. 1. 15.
λ°˜μ‘ν˜•

 

λ―Έκ΅­ μŠ€νƒ€λ²…μŠ€κ°€ 졜근 ν™”μž₯μ‹€ κ°œλ°©μ„ ꡬ맀 κ³ κ°μ—κ²Œλ§Œ ν—ˆμš©ν•˜λŠ” μ •μ±…μœΌλ‘œ μ „ν™˜ν–ˆλ‹€λŠ” μ†Œμ‹μ„ μ ‘ν•˜κ³ , 이에 λŒ€ν•œ μ—¬λŸ¬ κ°€μ§€ 생각이 λ– μ˜¬λžλ‹€. κ³Όκ±° λˆ„κ΅¬λ‚˜ 자유둭게 ν™”μž₯싀을 μ΄μš©ν•  수 μžˆλ„λ‘ κ°œλ°©ν–ˆλ˜ μŠ€νƒ€λ²…μŠ€μ˜ 방침은 λ‹¨μˆœνžˆ 컀피λ₯Ό νŒλ§€ν•˜λŠ” λ§€μž₯을 λ„˜μ–΄, 곡곡성을 κ°–μΆ˜ κ³΅κ°„μœΌλ‘œμ„œμ˜ 역할을 μƒμ§•μ μœΌλ‘œ λ³΄μ—¬μ£Όμ—ˆλ‹€. κ·ΈλŸ¬λ‚˜ 이번 결정은 곡곡성과 μƒμ—…μ„±μ˜ κ²½κ³„μ—μ„œ λ‚΄λ¦° νƒ€ν˜‘μœΌλ‘œ 보인닀.

λ¨Όμ €, 이 λ³€ν™”λŠ” μŠ€νƒ€λ²…μŠ€ λ§€μž₯의 본질적인 λͺ©μ μ„ λ‹€μ‹œ ν•œλ²ˆ λ˜λŒμ•„λ³΄κ²Œ ν•œλ‹€. μŠ€νƒ€λ²…μŠ€λŠ” 컀피 ν•œ μž”μ˜ μ—¬μœ λ₯Ό μ œκ³΅ν•˜λŠ” κ³΅κ°„μ΄μž, μ‚¬λžŒλ“€μ΄ λͺ¨μ΄κ³  λŒ€ν™”ν•˜λ©° μ‹œκ°„μ„ λ³΄λ‚΄λŠ” μž₯μ†Œλ‘œ 자리 μž‘μ•˜λ‹€. 특히 ν™”μž₯μ‹€ κ°œλ°©μ€ μŠ€νƒ€λ²…μŠ€κ°€ λ‹¨μˆœν•œ 상업적 곡간이 μ•„λ‹Œ, μ§€μ—­ μ‚¬νšŒμ˜ μΌλΆ€λ‘œ κΈ°λŠ₯ν•˜λ €λŠ” μ˜μ§€λ₯Ό λ³΄μ—¬μ£ΌλŠ” μ •μ±…μ΄μ—ˆλ‹€. κ·ΈλŸ¬λ‚˜ μ΄μ œλŠ” μ΄λŸ¬ν•œ 곡곡적 성격이 희미해지고, λ§€μž₯ 이용의 κΆŒλ¦¬κ°€ ꡬ맀 ν–‰μœ„μ™€ μ§κ²°λ˜λŠ” λͺ¨μŠ΅μ΄ μ•„μ‰½κ²Œ λŠκ»΄μ§„λ‹€.

λ―Έκ΅­ μŠ€νƒ€λ²…μŠ€ 1호점

λ¬Όλ‘  κΈ°μ—…μ˜ μž…μž₯μ—μ„œ 보면 ν™”μž₯μ‹€ 개방으둜 인해 λ°œμƒν•œ μ—¬λŸ¬ λ¬Έμ œλ“€μ΄ 이번 κ²°μ •μ˜ 배경이 λ˜μ—ˆμ„ 것이닀. ν™”μž₯μ‹€ μ‚¬μš©μ΄ λŠ˜μ–΄λ‚˜λ©΄μ„œ κ΄€λ¦¬μ˜ 어렀움이 컀쑌고, 일뢀 λ§€μž₯μ—μ„œ 비ꡬ맀 고객의 λ¬΄μ§ˆμ„œν•œ ν–‰λ™μœΌλ‘œ 인해 λ§€μž₯ 운영이 μ–΄λ €μ›Œμ‘Œλ‹€λŠ” 이야기도 λ“€λ¦°λ‹€. κ²°κ΅­ μ΄λŸ¬ν•œ λ¬Έμ œλ“€μ€ 직원과 ꡬ맀 고객 λͺ¨λ‘μ—κ²Œ λΆˆνŽΈμ„ μ£Όμ—ˆκ³ , 이λ₯Ό ν•΄κ²°ν•˜κΈ° μœ„ν•΄ 이번 결정을 내렸을 것이닀. ν•˜μ§€λ§Œ μ΄λŸ¬ν•œ λ³€ν™”κ°€ 였히렀 μŠ€νƒ€λ²…μŠ€λΌλŠ” λΈŒλžœλ“œκ°€ κ°€μ§€κ³  있던 ν¬μš©μ„±κ³Ό λ”°λœ»ν•¨μ˜ 이미지λ₯Ό ν›Όμ†ν•˜μ§€ μ•Šμ„κΉŒ μš°λ €μŠ€λŸ½λ‹€.

κ°œμΈμ μœΌλ‘œλŠ”, μŠ€νƒ€λ²…μŠ€κ°€ ν™”μž₯μ‹€ 문제λ₯Ό ν•΄κ²°ν•˜κΈ° μœ„ν•΄ 쑰금 더 μœ μ—°ν•œ 방법을 λͺ¨μƒ‰ν•  μˆ˜λ„ μžˆμ§€ μ•Šμ•˜μ„κΉŒ μ‹Άλ‹€. 예λ₯Ό λ“€μ–΄, 비ꡬ맀 κ³ κ°μ—κ²Œ μ†Œμ•‘μ˜ 이용료λ₯Ό λ°›κ±°λ‚˜, μ§€μ—­ μ‚¬νšŒμ™€ ν˜‘λ ₯ν•˜μ—¬ 곡곡화μž₯μ‹€ μš΄μ˜μ„ μ§€μ›ν•˜λŠ” λ°©μ•ˆμ„ κ³ λ €ν•  μˆ˜λ„ μžˆμ—ˆμ„ 것이닀. 이런 방식은 ν™”μž₯μ‹€ κ΄€λ¦¬μ˜ 뢀담을 μ€„μ΄λŠ” λ™μ‹œμ—, μŠ€νƒ€λ²…μŠ€κ°€ μ—¬μ „νžˆ μ§€μ—­ μ‚¬νšŒμ— κΈ°μ—¬ν•˜λŠ” λΈŒλžœλ“œλΌλŠ” 이미지λ₯Ό μœ μ§€ν•  수 μžˆλŠ” μ„ νƒμ΄μ—ˆμ„ 것이닀.

μ΄νƒˆλ¦¬μ•„λ₯Ό 예λ₯Ό 듀어보면 일반 λ§€μž₯일 경우 ꡬ맀 고객만 ν™”μž₯싀을 μ΄μš©ν•  수 있고 곡곡의 μž₯μ†Œλ₯Ό 가도  ν™”μž₯싀을 μ‚¬μš©ν•  경우 λˆμ„ λ°›λŠ”λ‹€

λ˜ν•œ, 이 결정은 κ³ κ°λ“€μ˜ λ°˜μ‘μ—μ„œλ„ μ—‡κ°ˆλ¦° 평가λ₯Ό 받을 κ°€λŠ₯성이 크닀. ꡬ맀 고객 μž…μž₯μ—μ„œλŠ” λ§€μž₯의 μΎŒμ ν•œ ν™˜κ²½μ΄ μœ μ§€λœλ‹€λŠ” μ μ—μ„œ κΈμ •μ μœΌλ‘œ λŠλ‚„ 수 μžˆμ§€λ§Œ, 비ꡬ맀 κ³ κ°λ“€μ—κ²ŒλŠ” μŠ€νƒ€λ²…μŠ€κ°€ 점차 상업적인 κΈ°μ—…μœΌλ‘œλ§Œ λΉ„μΉ  μœ„ν—˜μ΄ μžˆλ‹€. 특히 팬데믹 이후 경제적 어렀움이 μ»€μ§€λ©΄μ„œ, λ§Žμ€ μ΄λ“€μ—κ²Œ μŠ€νƒ€λ²…μŠ€λŠ” μž μ‹œ μ‰¬μ–΄κ°ˆ 수 μžˆλŠ” μ‰Όν„° 같은 κ³΅κ°„μ΄μ—ˆλ‹€. 이제 κ·ΈλŸ¬ν•œ 곡간을 μžƒκ²Œ 된 μ‚¬λžŒλ“€μ—κ²Œ 이번 결정은 μƒμ‹€κ°μœΌλ‘œ λ‹€κ°€μ˜¬ 것이닀.

κ²°κ΅­, 이번 λ³€ν™”λŠ” μŠ€νƒ€λ²…μŠ€λΌλŠ” λΈŒλžœλ“œκ°€ κ°€μ§„ κ°€μΉ˜μ™€ 상업적 이읡 μ‚¬μ΄μ—μ„œμ˜ κ· ν˜•μ„ λ‹€μ‹œκΈˆ κ³ λ―Όν•˜κ²Œ λ§Œλ“œλŠ” 사건이닀. 기업은 본질적으둜 이읡을 좔ꡬ해야 ν•˜μ§€λ§Œ, λ™μ‹œμ— μ‚¬νšŒμ  μ±…μž„λ„ κ³ λ €ν•΄μ•Ό ν•œλ‹€.

μŠ€νƒ€λ²…μŠ€μ˜ ν™”μž₯μ‹€ 개방 쀑단이 μ•žμœΌλ‘œ λ‹€λ₯Έ κΈ°μ—…λ“€μ—κ²Œλ„ 영ν–₯을 λ―ΈμΉ  κ°€λŠ₯성을 μƒκ°ν•˜λ©΄, 이 κ²°μ •μ˜ νŒŒκΈ‰ νš¨κ³ΌλŠ” λ‹¨μˆœνžˆ μŠ€νƒ€λ²…μŠ€μ— κ΅­ν•œλ˜μ§€ μ•Šμ„ 수 μžˆλ‹€.

결둠적으둜, 이번 μ •μ±… λ³€ν™”λŠ” 이해할 수 μžˆλŠ” 츑면이 μžˆμœΌλ©΄μ„œλ„, λ‹€μ†Œ 아쉬움을 남긴닀. μŠ€νƒ€λ²…μŠ€κ°€ 이 결정을 κ³„κΈ°λ‘œ λ”μš± 창의적이고 κ· ν˜• 작힌 방식을 톡해 λΈŒλžœλ“œμ˜ μ‚¬νšŒμ  μ±…μž„μ„ μ§€μ†μ μœΌλ‘œ μ‹€μ²œν•˜κΈ°λ₯Ό κΈ°λŒ€ν•΄ λ³Έλ‹€. ν™”μž₯μ‹€ 개방 μ—¬λΆ€λŠ” λ‹¨μˆœνžˆ μ‹œμ„€ μ‚¬μš©μ˜ 문제λ₯Ό λ„˜μ–΄, 기업이 μ‚¬νšŒμ™€ μ–΄λ–»κ²Œ μƒν˜Έμž‘μš©ν•˜λŠ”μ§€λ₯Ό λ³΄μ—¬μ£ΌλŠ” 상징적인 사둀가 될 수 있기 λ•Œλ¬Έμ΄λ‹€.

ν•œκ΅­ μŠ€νƒ€λ²…μŠ€μ—μ„œ ν™”μž₯싀을 ꡬ맀 κ³ κ°μ—κ²Œλ§Œ μ‚¬μš©ν† λ‘ ν•œλ‹€λ©΄ μ–΄λ–€ λ¬Έμ œμ™€ λ°˜μ‘μ΄ μ£Όμ–΄μ§ˆμ§€λ„ 사뭇 κΆκΈˆν•΄μ§„λ‹€. ν•œκ΅­μ˜ κ²½μš°λŠ” μŠ€νƒ€λ²…μŠ€κ°€ μ‘΄μž¬λ˜μ–΄ μžˆλŠ” ν•œ 그럴 일은 μ „ν˜€ 없을 것 κ°™λ‹€.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