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Ίλ‚˜λ‹€ μƒν™œ 정보

🍁 μΊλ‚˜λ‹€ ꡐ윑 μ‹œμŠ€ν…œ, 쀑학ꡐ ꡐ윑 πŸ‡¨πŸ‡¦

by λ™κ·Έλž€ 마음 2025. 3. 24.
λ°˜μ‘ν˜•

🍁 μΊλ‚˜λ‹€ ꡐ윑 μ‹œμŠ€ν…œ, 쀑학ꡐ ꡐ윑 πŸ‡¨πŸ‡¦

μΊλ‚˜λ‹€μ˜ 쀑학ꡐ κ΅μœ‘μ€ μ²­μ†Œλ…„κΈ°μ˜ 학문적 탐ꡬ와 개인적 λ°œλ‹¬μ„ μ§€μ›ν•˜λŠ” μ€‘μš”ν•œ μ‹œκΈ°μž…λ‹ˆλ‹€. 이 μ‹œκΈ°μ—λŠ” 학생듀이 μžμ‹ μ˜ μ§„λ‘œμ™€ 적성을 νƒμƒ‰ν•˜λ©°, λ”μš± μ „λ¬Έν™”λœ κ³Όλͺ©μ„ 배우기 μ‹œμž‘ν•©λ‹ˆλ‹€. 이번 ν¬μŠ€νŒ…μ—μ„œλŠ” μΊλ‚˜λ‹€μ˜ 쀑학ꡐ ꡐ윑 μ‹œμŠ€ν…œμ„ μžμ„Ένžˆ μ‚΄νŽ΄λ³΄κ² μŠ΅λ‹ˆλ‹€. πŸ“šπŸŽ“

🏫 1. 쀑학ꡐ ꡐ윑의 κΈ°λ³Έ ꡬ쑰

μΊλ‚˜λ‹€μ˜ 쀑학ꡐ κ΅μœ‘μ€ 보톡 7ν•™λ…„λΆ€ν„° 9ν•™λ…„κΉŒμ§€ μ§„ν–‰λ˜λ©°, 이 μ‹œκΈ°λŠ” 학생듀이 기초 ν•™λ¬Έμ—μ„œ 전문적인 ν•™λ¬ΈμœΌλ‘œ 점차 λ‚˜μ•„κ°€λŠ” κ³Όμ •μž…λ‹ˆλ‹€. λ˜ν•œ, 각 μ£Όλ§ˆλ‹€ λ‹€μ†Œ 차이가 μžˆμ„ 수 μžˆμ§€λ§Œ, 기본적으둜 3λ…„ κ³Όμ •μž…λ‹ˆλ‹€.

🏠 쀑학ꡐ ꡐ윑의 μ£Όμš” λͺ©ν‘œ

  • 핡심 κ³Όλͺ© λŠ₯λ ₯ κ°•ν™”: μˆ˜ν•™, κ³Όν•™, μ˜μ–΄, μ‚¬νšŒ.
  • 자기 발견: ν•™μƒλ“€μ˜ 적성과 관심사λ₯Ό νŒŒμ•…ν•˜μ—¬ μ§„λ‘œ 탐색을 λ•λŠ” κ³Όμ •.
  • 학문적 μ±…μž„κ° μ¦λŒ€: 더 높은 학문적 κΈ°λŒ€μ™€ 도전 과제 제곡.

πŸ“ 2. 쀑학ꡐ 학년별 μ£Όμš” κ³Όλͺ©

μΊλ‚˜λ‹€ 쀑학ꡐ κ΅μœ‘μ—μ„œλŠ” λ‹€μ–‘ν•œ κ³Όλͺ©λ“€μ΄ 제곡되며, 학생듀이 점차 μ „λ¬Έν™”λœ 지식을 배울 수 μžˆλŠ” 기회λ₯Ό κ°€μ§‘λ‹ˆλ‹€. μ•„λž˜ ν‘œλŠ” 각 학년에 맞좰 μ œκ³΅λ˜λŠ” μ£Όμš” κ³Όλͺ©λ“€μ„ λ‚˜νƒ€λƒ…λ‹ˆλ‹€.
ν•™λ…„μ£Όμš” κ³Όλͺ©

7ν•™λ…„μˆ˜ν•™, κ³Όν•™, μ˜μ–΄, μ‚¬νšŒ, 체윑, 예술, 기술 ꡐ윑
8ν•™λ…„μˆ˜ν•™, κ³Όν•™, μ˜μ–΄, μ‚¬νšŒ, 체윑, μŒμ•…, 건강 ꡐ윑
9ν•™λ…„μˆ˜ν•™, κ³Όν•™, μ˜μ–΄, μ‚¬νšŒ, 선택 κ³Όλͺ©(예술, μŒμ•… λ“±)

πŸ§‘β€πŸ« 3. μΊλ‚˜λ‹€ 쀑학ꡐ ꡐ윑의 νŠΉμ§•

🌍 1) λ‹€μ–‘μ„±κ³Ό ν¬μš©μ„±

μΊλ‚˜λ‹€λŠ” λ‹€λ¬Έν™” μ‚¬νšŒλ‘œ, 쀑학ꡐ κ΅μœ‘μ—μ„œλ„ λ‹€μ–‘ν•œ 문화와 배경을 μ‘΄μ€‘ν•˜λŠ” κ΅μœ‘μ„ μ‹€μ²œν•©λ‹ˆλ‹€. κ΅μ‹€μ—μ„œ 학생듀은 μ„œλ‘œ λ‹€λ₯Έ 문화적 배경을 가진 μΉœκ΅¬λ“€κ³Ό μƒν˜Έμž‘μš©ν•˜λ©°, 세계 μ‹œλ―ΌμœΌλ‘œμ„œμ˜ μžμ§ˆμ„ ν•¨μ–‘ν•˜κ²Œ λ©λ‹ˆλ‹€.

πŸŽ“ 2) μžκΈ°μ£Όλ„ ν•™μŠ΅κ³Ό ν”„λ‘œμ νŠΈ 기반 ν•™μŠ΅

학생듀은 자기 주도적인 ν•™μŠ΅μ„ 톡해 문제λ₯Ό ν•΄κ²°ν•˜κ³ , **ν”„λ‘œμ νŠΈ 기반 ν•™μŠ΅(PBL)**을 톡해 μ‹€μ œ 문제λ₯Ό 닀루며 ν•™μŠ΅ν•©λ‹ˆλ‹€. μ΄λŸ¬ν•œ 방법은 학생듀이 학문적 λŠ₯λ ₯뿐만 μ•„λ‹ˆλΌ λΉ„νŒμ  사고와 ν˜‘λ ₯을 κΈ°λ₯Ό 수 μžˆλ„λ‘ λ•μŠ΅λ‹ˆλ‹€.

πŸ§‘β€πŸŽ¨ 3) 예술 및 창의적 ν™œλ™ κ°•ν™”

쀑학ꡐ μ‹œκΈ°μ—λ„ 학생듀이 예술과 체윑 같은 창의적 ν™œλ™μ— μ°Έμ—¬ν•  수 μžˆλŠ” κΈ°νšŒλŠ” μ—¬μ „νžˆ μ€‘μš”ν•©λ‹ˆλ‹€. 이듀은 학생듀이 νŒ€μ›Œν¬μ™€ 자기 ν‘œν˜„μ„ 배우며, μ •μ„œμ  μ•ˆμ •μ„ μ°ΎλŠ” 데 도움을 μ€λ‹ˆλ‹€.

πŸ“Š 4. 쀑학ꡐ ꡐ윑의 평가 방법

μΊλ‚˜λ‹€μ˜ 쀑학ꡐ κ΅μœ‘μ—μ„œ ν‰κ°€λŠ” 주둜 지속적이고 닀면적인 λ°©μ‹μœΌλ‘œ μ΄λ£¨μ–΄μ§‘λ‹ˆλ‹€. 학생듀은 κΈ°λ§κ³ μ‚¬λ‚˜ 쀑간고사 외에도 ν”„λ‘œμ νŠΈ, λ°œν‘œ, 과제 등을 톡해 ν‰κ°€λ°›μŠ΅λ‹ˆλ‹€. μ΄λŠ” 학생듀이 λ‹¨μˆœνžˆ μ‹œν—˜μ„ 치λ₯΄λŠ” 것에 κ·ΈμΉ˜μ§€ μ•Šκ³ , ν•™μŠ΅ 과정에 λŒ€ν•œ 평가λ₯Ό μ€‘μ‹œν•˜λŠ” 방식을 μ·¨ν•©λ‹ˆλ‹€.

πŸ” 평가 방식

  • ν”„λ‘œμ νŠΈ: μ‹€μƒν™œκ³Ό κ΄€λ ¨λœ 문제λ₯Ό ν•΄κ²°ν•˜λŠ” ν”„λ‘œμ νŠΈ μˆ˜ν–‰.
  • 자기 평가: 학생이 슀슀둜 μžμ‹ μ˜ ν•™μŠ΅ 과정을 ν‰κ°€ν•˜κ³  λ°˜μ„±.
  • ꡐ사 ν”Όλ“œλ°±: ꡐ사가 ν•™μƒλ“€μ—κ²Œ ν•™μŠ΅μ— λŒ€ν•œ ν”Όλ“œλ°±μ„ μ œκ³΅ν•˜μ—¬ μ„±μž₯ν•  수 μžˆλ„λ‘ 지원.

🌟 5. μΊλ‚˜λ‹€ 쀑학ꡐ ꡐ윑의 μž₯점

  • 자기 발견: μ€‘ν•™κ΅λŠ” 학생듀이 μžμ‹ μ˜ μ§„λ‘œμ™€ 적성을 νƒμƒ‰ν•˜λŠ” μ€‘μš”ν•œ μ‹œκΈ°μž…λ‹ˆλ‹€. λ‹€μ–‘ν•œ κ³Όλͺ©μ„ 톡해 학생듀이 μžμ‹ μ—κ²Œ λ§žλŠ” λΆ„μ•Όλ₯Ό λ°œκ²¬ν•  수 μžˆλ„λ‘ λ•μŠ΅λ‹ˆλ‹€.
  • 문제 ν•΄κ²° λŠ₯λ ₯: ν”„λ‘œμ νŠΈ 기반 ν•™μŠ΅μ„ 톡해 학생듀은 문제λ₯Ό λΆ„μ„ν•˜κ³  ν•΄κ²°ν•˜λŠ” λŠ₯λ ₯을 κΈ°λ¦…λ‹ˆλ‹€.
  • 학문적 도전: κ³ λ“±ν•™κ΅λ‘œ λ„˜μ–΄κ°€κΈ° μœ„ν•œ 기초λ₯Ό 닀지며, ν•™μƒλ“€μ—κ²Œ 도전적인 학문을 μ œκ³΅ν•©λ‹ˆλ‹€.

πŸ“Œ 6. κ²°λ‘ 

μΊλ‚˜λ‹€μ˜ 쀑학ꡐ κ΅μœ‘μ€ 학생듀이 학문적 기초λ₯Ό 닀지고, μ‚¬νšŒμ  μ±…μž„κ°κ³Ό 자기 주도성을 ν‚€μšΈ 수 μžˆλŠ” μ€‘μš”ν•œ μ‹œκΈ°μž…λ‹ˆλ‹€. 학생 쀑심 ꡐ윑과 λ‹€μ–‘μ„± μ‘΄μ€‘μ˜ κ°€μΉ˜λŠ” 학생듀이 미래 μ‚¬νšŒμ˜ μΌμ›μœΌλ‘œ μ„±μž₯ν•˜λŠ” 데 큰 도움이 λ©λ‹ˆλ‹€. λ‹€μŒ μ‹œκ°„μ—λŠ” μΊλ‚˜λ‹€μ˜ 고등학ꡐ κ΅μœ‘μ— λŒ€ν•΄ λ‹€λ€„λ³΄κ² μŠ΅λ‹ˆλ‹€!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