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유래와 할인 행사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유래와 할인 행사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는 매년 추수감사절(Thanksgiving) 다음 날인 11월의 넷째 금요일에 기념되는 쇼핑 이벤트로,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블랙프라이데이는 크리스마스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날로 여겨지며, 대규모 할인과 세일이 진행되는 날로 유명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 필라델피아 경찰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 날, 많은 사람들이 추수감사절 연휴를 맞아 쇼핑을 하러 나와 교통 혼잡과 범죄율 증가로 인해 경찰들이 바빠지게 되면서 생긴 명칭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소매업체들은 이 날을 긍정적인 의미로 재정의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일반적으로 상점들이 적자(레드)에서 이익(블랙)으로 전환되는 날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됩니다. 그래서 이 날은 소비자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상점들도 수익을 올리는 날로 자리잡았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쇼핑 열기로 가득 찬 날인 만큼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재미있는 일화와 전통을 만들어 냈습니다. 여기 몇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개할까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날 새벽 일찍부터 매장 앞에 줄을 서는 걸로 유명해요. 어떤 사람들은 아예 전날 밤부터 텐트를 치고 캠핑 장비를 준비해 매장 문이 열릴 때를 기다립니다. 이른 시간부터 몰려드는 인파 때문에 가끔은 경찰까지 출동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영국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가 정착하면서 매장 안에서 물건을 차지하려는 사람들이 서로 다투는 모습이 자주 목격됐습니다. 그래서 몇몇 대형 매장들은 싸움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 인력을 배치하거나, 온라인 세일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어요.
독일에서는 어떤 회사가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명칭을 상표로 등록하여, 다른 업체들이 이 명칭을 사용할 때마다 사용료를 지불하도록 요구해 논란이 있었습니다. 결국 소송을 통해 상표권이 일부 제한되었죠.
중국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보다 싱글즈데이(광군제)가 더 큰 행사입니다. 11월 11일에 열리는 이 행사 역시 대규모 할인 행사가 펼쳐지는데, 사실 중국 업체들이 블랙프라이데이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한 날이에요. 두 행사 간에 "할인 전쟁"이 벌어지는 셈입니다.
국경 넘어 미국 쇼핑 여행: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캐나다 사람들도 국경을 넘어 미국으로 쇼핑 여행을 떠나는 것이 흔한 광경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기간 동안 캐나다와 미국을 잇는 국경 도로에는 교통 체증이 심할 정도로 북적거립니다.
블랙프라이데이에는 많은 상점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대규모 할인 행사가 진행됩니다. 다음은 블랙프라이데이에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할인 행사입니다:
1. 대규모 할인: 전자제품, 의류, 가전제품 등 다양한 품목이 20%에서 최대 80%까지 할인됩니다. 대형 마트와 소매점들은 인기 상품을 특별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2. 특별 프로모션: 일부 매장에서는 "문을 여는 순간" 특별 할인이나 한정된 시간 동안 진행되는 플래시 세일을 통해 고객들을 유치합니다. 이때는 인기 제품이 빠르게 매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온라인 쇼핑 행사: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념하여 다양한 할인 행사와 쿠폰을 제공합니다. 소비자들은 집에서 편리하게 쇼핑하며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4. 무료 배송 혜택: 많은 온라인 상점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추가 비용 없이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연장된 세일: 블랙프라이데이 주말 이후인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까지 할인 행사를 연장하는 매장이 많아, 소비자들은 추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맞춰 많은 쇼핑몰들이 세일을 진행합니다. 본래 미국의 연말 대규모 할인 행사가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한국에서도 블랙프라이데이를 겨냥한 프로모션이 확산되었어요. 쿠팡, G마켓, 11번가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들은 물론, 백화점과 대형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들도 세일을 합니다.
특히 쿠팡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이름을 붙여 대규모 세일 행사를 열곤 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전자제품, 패션, 가전 등 다양한 품목에 걸쳐 할인이 적용되고, 해외 직구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죠. 보통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넷째 주 금요일에 열리지만, 국내 쇼핑몰들은 이 시기를 포함해 11월 한 달 동안 관련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